본문 바로가기
C 언어 프로그래밍/자료형과 변수

상수와 변수

by 프밍샘 2020. 6. 15.

상수

 

상수(constant)는 한번 정해지면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그 값이 변하지 않는 고정된 자료를 말합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자료 또는 값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상수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리터럴 상수(literal constant)

리터럴 상수는 고유한 값 자체를 말합니다.

 

정수형 리터럴 상수

365, -72, 0과 같이 숫자와 부호로 표기합니다. 10진수 뿐만 아니라 8진수, 16진수로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실수형 리터럴 상수

3.14, -24.999와 같이 소수점을 포함한 숫자를 말합니다. 

 

문자형 리터럴 상수/문자열형 리터럴 상수

'a', 'Z'와 같은 문자형 리터럴 상수와 "Hello"와 같은 문자열형 리터럴 상수가 있습니다.

 

 

심볼릭 상수(symbolic constant)

이름을 가지고 있는 상수를 말하며, 한번 정해진 값은 수정할 수 없습니다. 상수의 값이 변하면 안되거나, 외우기 어려운 값에 쉬운 이름을 붙일 때, 값을 한번에 쉽게 변경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매크로 상수

#define을 이용하여 컴파일하기 전에 상수명을 초기값으로 치환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define MAX 100

 

 

 

const를 이용한 상수

const를 이용한 상수는 변수를 선언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const Max=100; 

 

 

 

 

 

 

변수

 

변수(variable)는 데이터 또는 필요한 값을 저장하기 위한 메모리 공간을 말합니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변수의 값은 계속해서 변할 수 있습니다. 변수의 이름은 변수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프로그래머가 아닌 제3자가 보아도 식별이 가능하도록 정해주어야 합니다.

 

변수의 선언

변수를 선언할 때에는 자료형과 함게 선언해 주어야 합니다. 여러개의 변수를 선언할 때에는 콤마(,)를 이용하여 나열합니다. 세미콜론(;)은 하나의 문장이 끝났음을 의미합니다.

 

자료형 변수명;

int num;

 

변수명

1. 변수명은 영문자(대소문자), 숫자, 언더스토어(_)를 사용합니다.

2. 변수명의 첫 글자에 숫자가 올 수 없습니다.

3. 영문자의 대소문자를 구별합니다.

4. 변수명은 공백을 포함할 수 없습니다.

5. 예약어(keyword)는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변수의 초기화

변수를 선언할 때, 초깃값을 저장하는 것을 초기화라고 합니다. 선언된 메모리 공간에 이전 프로그램에서 사용되었던 알 수 없는 값(쓰레기값, garbage)이 있을 수 있으므로 사용 전에 초기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료형 변수명=초깃값;

int num=0;

 

 

 

 

 

 

 

 

 

 

 

 

 

 

 

 

 

 

'C 언어 프로그래밍 > 자료형과 변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료형  (0) 2020.06.15

댓글